SNUAC NEWS


2017-12-28


지난 11월 6일, 아시아연구소 삼익홀에서 몽골 관련 학술제와 대사 초청강연 후 다양한 음식이 준비된 만찬이 있었다.

아시아연구소 박수진 소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몽골의 문화를 피부로 느껴보자는 의도로 한국 음식과 몽골 음식이 반씩 준비되었다. 대표적으로 한국 전통 음식인 불고기와 몽골 전통 음식인 양고기 호쇼르가 한자리에 세팅되는 등 재미있는 상황으로, 분위기가 딱딱하지 않고 오히려 많은 사람이 몽골 문화를 즐길 수 있었다. 발표자들 외에도 몽골이라는 나라에 관심을 가진 학생, 교직원 등 약 100여 명의 사람이 만찬에 참석하여 몽골 음식을 시식하고, 몽골 문화를 직접 체험하며, 몽골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박수진 아시아연구소 소장의 환영사 모습

특히 서울대 내 아시아 학술 문화 교류 및 교환 프로그램을 직접 지원하기 위해 만든 아시아 학생들의 커뮤니티인 ‘Friends of Asia Center’에서 많은 몽골 학생이 참석하여 이 조직에 대한 소개뿐만 아니라, 몽골 전통 음식에 대해 설명해 주기도 하고, 서로 네트워킹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어 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몽골 음식 외에도 서울대 몽골학생회에서 준비한 몽골의 전통 악기인 마두금 연주회, 몽골 전통춤 공연, 그리고 몽골 노래 합창이 있었다. 특히 몽골 전통 음악과 국악의 협연이 진행되어 몽골 음악에 대한 견해도 넓힐 수 있는 문화적으로 풍성한 만찬이었다.

몽골 전통 악기 연주

 

글 | 이수진(동북아시아센터 연구보조원)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