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K 동아시아 도시연구단 대형단계 진입

SSK동아시아도시연구단은 2017년 9월 1일부터 앞으로 4년 동안 매년 4억 5천만 원을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지원을 받는 대형단계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였다. 이를 위해 도시연구단은 중형단계였던 지난 3년 동안 연구단장, 전임연구인력 2명과 10여명의 국내외 공동연구원들은 단행본 6권, 국제학술지 14편, 국내학술지 30편의 연구업적과 콜로키엄, 도시정책포럼과 같은 다양한 학술행사를 주최하였다. 이러한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지난 가을부터 “포스트 발전주의 시대, 동아시아에서 공유, 평화, 지속가능성의 도시는 어떻게 가능한가?”라는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약 6개월 동안 공동연구원들을 포함한 수차례의 아이디어 회의를 통하여 제안서를 준비하였고, 그 결과 대형단계 진입을 확정지었다.


 

<아시아리뷰> 연구재단 학술등재지 선정

2011년 아시아연구소의 출범과 함께 아시아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정립하자는 취지 아래 창간된 정기학술지 <아시아리뷰>가 지난 8월 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다. <아시아리뷰>는 국내 학술지로서는 흔하지 않게 기획주제, 자유주제, 북리뷰 등으로 구분하여 발간하고 2011년 창간된 이래,  빠른 시간 내에 아시아 종합연구지로서 그 정체성을 확립해 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ASEAN 10개국 교류단 아시아연구소 방문

지난 8월 30일, ASEAN 10개국 문화/예술 관계자들이 서울대 아시아연구소를 방문하였다. 방문단은 서울대 캠퍼스 및 중앙도서관 견학, 국악과 국악 워크숍 및 워크숍 참여 등의 일정과 더불어 아시아연구소 구성원들과의 워크숍의 통해 향후 아시아연구소와의 협력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2017 학사협의회 다녀와

2017년 8월 20일부터 3일간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구성원 33명은 큐슈 지역으로 2017 학사협의회를 다녀왔다. 이번 학사협의회는 아리카 도자기 마을, 나가사키 지역 및 하비에르 기념성당 답사 등으로 진행되었으며 지난 1년동안 각 부서의 활동 성과와 향후 계획들을 논의하는 시간으로 이루어졌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