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4일부터 KOSSDA 방법론 워크숍 개최

한국사회과학자료원의 KOSSDA 추계 방법론 단기 강좌가 작년 10월 10일부터 11월 28일까지 8주간 매주 토요일 아시아연구소에서 열렸다. 이번 강좌에는 구조방정식모형, 네트워크분석, 위계선형모형, 패널분석 과정이 개설되었으며 대학원생, 교강사, 연구원 등 총 140명이 수강하였다.

강의 평가에서는 “기본을 이해하도록 설명해 주었다. 조교의 실습 준비가 철저해서 효과적이었다.”(위계선형모형), “강의와 실습을 연계해서 곧바로 이해할 수 있게 해주었다.”(패널분석) 등 KOSSDA 방법론 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이론과 실습 병행 방식에 대한 호평이 많았다.

후속 강좌로 KOSSDA 동계 방법론 워크숍이 1월 4일부터 2월 26일까지 아시아연구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동계 워크숍에는 기존 2주 과정 강좌 외에 1주 과정 강좌가 신설되었다. 1주 과정은 그동안의 다양한 조사방법론 강좌 개설 경험을 바탕으로 수강자의 수요와 교과 과정에 맞추어 강좌를 개발한 것이다.

이번에 개설되는 강좌는 사회과학자를 위한 베이지안 통계분석 기초와 조사방법론 그리고 질적자료분석방법인 근거이론이다. 이 중 처음 개설되는 베이지안 통계분석 기초 강좌(강사 김도형 교수, Dept. of Public Policy and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s, University of Texas at Dallas)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발전 및 빅데이터 분석기법의 확산과 함께 주목받고 있는 분석방법으로 고전적인 통계 추론과 다른 베이지안 추론(Bayesian inference)을 이해하고 분석 방법을 실제 적용하여 실습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01

4KOSSDA 논문상 시상식 개최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은 대학원 및 학부 학생들의 경험연구 역량을 함양하고 KOSSDA 소장 자료의 활용을 장려하기 위해 제4회 KOSSDA 논문경연대회를 실시하였다. 올해 대회 수상자는 박사학위논문 부문의 류지아(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석사학위논문 부문의 탁장한(사회복지학과), 신화용(정치외교학과)으로 총 3명이 수상을 하였다. 시상식은 12월 29일 아시아연구소 406호에서 열렸다.

박사학위논문 부문 수상자 류지아(이화여대 사회학과)
박사학위논문 부문 수상자 류지아(이화여대 사회학과)
석사학위논문 부문 수상자 탁장한(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 부문 수상자 탁장한(사회복지학과)

통계청 연구용역 보고서 한국의 사회동향 2015발간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이 통계청 연구용역으로 작성한 『한국의 사회동향 2015』 보고서가 12월에 발간되었다. 통계청의 대표적인 연차적 간행물 가운데 하나인 『한국의 사회동향』은 한국인의 삶의 질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2008년부터 발간된 통계 서술형 보고서이다.

이 보고서에는 인구, 가족과 가구, 건강, 교육, 노동, 소득과 소비, 문화와 여가, 주거와 교통, 환경, 안전, 사회통합 등 11개 삶의 질 영역별로 해당 영역의 주요 변화를 개괄하는 동향논문 1편과 최근에 제기되는 이슈를 심층적으로 다루는 주제논문 23편이 수록되는데, 2015년 보고서에는 동향논문 11편과 주제논문 23편이 수록되었다.

이번 보고서는 KOSSDA 디렉터를 맡고 있는 이재열 교수를 연구책임자로 하고 해당 분야 전문학자 29명과 자료 전문가 6명을 각각 집필진과 편집진으로 구성하여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기획, 작성, 편집 과정을 거쳐 완성되었다.

02

아시아연구소에서의 새 출범, 이관 개원식 개최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은 지난 7월 서울대 아시아연구소로의 이관을 알리고 새로운 출범을 선언하기 위한 개원식을 1월 22일 개최한다. 개원식은 “사회과학 연구자료의 수집, 아카이빙, 확산 경험”을 주제로 마련된 학술세미나에 이어 성낙인 서울대학교 총장, 강명구 아시아연구소 소장, 이범 재단법인 한국사회과학자료원 이사장, 강석훈·김용태·안민석·유인태 국회의원, 유현석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자료공유협약기관 대표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될 예정이다.

개원식 후 1월 30일에는 동아시아 아카이브 협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한국, 일본, 중국, 대만 4개국 자료센터의 책임자들이 참여하는 워크숍을 가질 예정이다.

문의 : 허혜옥 연구원, 02-880-2112

invitation_card

글 | 김혜진(한국사회과학자료원 연구원)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