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은 작년 11월부터 12월까지 협약기관인 국가인권위원회로부터 5건의 조사자료를 기탁받았다.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이성호)는 2001년 11월 출범한 정부의 독립기구로 인권침해와 차별행위에 대한 진정 접수와 조사, 관계기관에 대한 시정 권고, 국민 인권의식 향상을 위한 교육과 홍보, 인권상황 실태조사 등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KOSSDA는 국가인권위원회와 2011년 1월 자료 관리 및 활용을 위한 협력에 합의하고 자료를 기탁받아 서비스하고 있다. 이번에 기탁된 국가인권위원회 자료에는 성별 분리 채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경찰직, 소방직, 교정직 여성공무원의 복무환경에 대한 실태조사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이 자료는 각 조직 여성 공무원에 대한 승진, 보직, 직무 배치, 교육 훈련 등에서의 성차별 실태, 조직 문화와 관행, 강한 체력이 요구되는 부서의 특수성, 신체적 위험 업무 참여 정도 및 직무 수행에서 위험 감수에 대한 여성 공무원의 의견, 조직 내에서 직업적 성공을 위한 포부수준의 설정과 성장 가능성 지각 정도, 직장-가정양립갈등 수준, 모성보호제도나 보육시설 이용 현황, 여성편의시설 확충 정도와 개선요구사항 등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외 기탁된 ‘ASEM 노인인권정책센터 설립안을 위한 전문가 의견조사’ 자료는 노인 및 인권 관련 전문가 19명을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ASEM 노인인권정책센터 목적 타당성 및 중요도, 각 목적별 사업의 타당성 및 사업 우선순위 관련 중요도를 조사한 것이다. KOSSDA는 빠른 시일 내에 이 자료들을 정리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글 | 김혜진(한국사회과학자료원 연구원)

Back to top